금일은 네이버를 사칭해서 교묘하게 비정상 로그인 시도 알림 처럼 이메일을 보내 클릭을 유도하게 만드는 네이버 사칭 피싱 스팸메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메일 제목은 ‘비정상적인 로그인 시도가 감지되었습니다’ 로 전달됩니다.
네이버 사칭, 카드사 사칭 이메일
신용카드 사칭 메일
개인적으로는 예전부터 카드사 사칭 이메일을 많이 받아서 관련 내용을 타블로그에 주의하시라고 많이 올리긴 했었는데 오늘은 네이버 사칭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보통 수법은 비슷합니다. 카드사 사칭 이메일 같은 경우는 본인 신용카드가 도용되어 해외에서 결제가 되었다 라는 래파토리이고 우리카드, 국민카드, 신한카드 등 각종 국내 카드회사를 사칭해서 이메일이 옵니다.
네이버 사칭 이메일
네이버 사칭 이메을은 금일 처음 받아봤는데 조금이라도 눈썰미가 있으신 분들은 보낸사람만 보더라도 바로 이상함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아래 캡쳐 처럼 보낸사람이 ‘네이버’ 이긴 한데 가운데 ‘이’ 자가 조금 이상하죠. 정상이 아니어 보입니다. 일단 이메일을 열어봅니다. 이메일을 여는것 까지는 괜찮습니다.
그리고 보낸사람 주소가 네이버 공식 이메일주소가 아니고 아래와 같이 개인주소인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 leeww1505@metro.seoul.kr
네이버 사칭 스팸메일 내용
막상 뚜껑을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정말 네이버에서 보낸것처럼 ‘비정상적인 로그인 시도가 감지되었습니다’ 알림 메일로 구성해서 보냅니다. 일본이라고 나오네요. 보통 이런형식의 이메일을 네이버측에서 받아보셨을텐데요. 이런 메일의 특징은 클릭을 유도 한다는데 있습니다. 잘 모르시는 분들은 보통 ‘아니오(내가 아닙니다)’ 버튼을 클릭하실텐데요.
버튼을 클릭하면 이제 개인정보가 유출된다거나, 스마트폰 혹은 pc의 경우 악상 어플리케이션이 자동 설치된다든가 하는 경험을 하게 되실겁니다. 주의하셔야 되고요.
해결방법
해결방법은 해당 이메일의 내용안에 있는 버튼을 클릭하지 마시고, 해당 이메일을 스팸처리 하면 됩니다.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으신 어르신들은 잘 모르실수 있으니 자녀분들이 잘 챙겨주시기 바랍니다.